세계 희토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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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13회 작성일 25-05-23 18:30본문
세계 희토류의 절반가량이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 네이멍구자치구의 바이윈어보 광산. /한경DB “우리는 그린란드를 가져올 것이다. 100%다. 군사적 수단도 배제하지 않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덴마크 자치령인 그린란드 영토를 차지하겠다는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바 있다. 이런 발언을 뚱딴지같은 이야기라고 무시할 수 없는 건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에서 ‘핵심 광물’은 미국의 아킬레스건이기 때문이다. 전기차 배터리, 태양열 발전 등에 필수적인 희토류, 리튬, 구리, 니켈, 코발트 등 핵심 광물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은 세계 희토류 채굴의 약 70%, 가공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리튬 가공의 59%, 코발트 가공의 73%도 장악하고 있다. 세계 리튬이온배터리 공장 200곳 중 148곳, 즉 78%를 점유한 곳도 중국이다. 반면 미국은 주요 50개 광물 중 41개를 50~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미국처럼 땅덩어리가 크고 광물이 차고 넘치는 나라에서 어쩌다 ‘광물 자립’이 위기에 빠졌다는 소리가 나오는 것일까. 최근 국내에 번역 출간된 <광물 전쟁>은 이런 미국의 딜레마와 배터리에 쓰이는 5대 핵심 광물을 둘러싼 글로벌 쟁탈전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로이터통신의 에너지 전문 기자인 저자가 미국, 볼리비아, 콩고, 중국의 광산 이야기를 취재해 각 분야 사람들의 인터뷰와 함께 풀어냈다.2021년 미국이 20년 만에 ‘테러와의 전쟁’을 끝내고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자, 한 중국 기업은 수도 카불 근처를 조용히 방문한다. 세계 최대 구리 매장층인 메스아이낙을 개발하기 위해 탈레반과의 협상에 나선 것이다. 중국은 결국 2024년 7월 광산 착공에 성공하게 된다. 지난 20년간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의 일환으로 전 세계 광산을 싹쓸이하고 있다. 콩고의 텐케 코발트 광산, 아르헨티나에 있는 6개의 리튬 광산, 볼리비아 우유니 소금평원의 리튬 개발권, 심지어 미국 내 유일한 희토류 광산인 마운틴패스에서 생산된 희토류마저 중국이 장악하며 공급망 독점을 가속화하고 있다.중국은 광물 주도권을 이용해 전투기 등 방위산업에 쓰이는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는 등 미국의 군사력까지 위협하고 있다. 핵심 광물의 공급량을 마음대로 조절하면서 경쟁국과 기업들을 좌지우지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반면 미국은 이를 구경만 하고 있다고 2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마르크 샤갈 특별전 - 비욘드 타임'에서 외국인 관람객들이 그림을 감상하고 있다. / 사진 = 오진영 기자 "많은 전시회를 다녀 봤지만, 이 전시는 남다릅니다. 한국에서 이런 전시를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2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마르크 샤갈 특별전 : 비욘드 타임>을 찾은 블레어씨(56)는 전시회의 감상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캐나다 국적의 블레어씨는 한국에서 일하는 자신을 보러 캐나다에서 방문한 아내와 함께 샤갈 특별전을 찾았다. 블레어씨는 "전시회의 구성이나 공간 배치가 그림에만 집중할 수 있게 꾸며져 있다"며 "캐나다의 미술관과도 또다른 매력이 있다"고 말했다.이날 예술의전당에서 막을 올린 샤갈 특별전에는 오전 10시 개막 직후부터 수많은 관람객이 몰렸다. 도슨트(해설사)의 해설을 듣기 위해 이어폰을 끼고 작품 앞에서 귀를 기울이는 관객 수십여명도 눈에 띄었다. 한가람미술관의 넓은 공간을 활용한 대형 전시관이었지만 관람객들이 집중되면서 수 분 이상 기다려야 관람할 수 있는 작품도 있었다.가장 이목이 집중된 것은 샤갈의 미공개 원화 7점이다. 유럽 미술을 대표하는 거장 샤갈은 평생 동안 1만여점이 넘는 작품을 그려와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 많다. 이번 전시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7점은 샤갈의 작품세계를 관통하는 작품이다. 전시를 기획한 폴 슈나이터 큐레이터는 "개인 소장자들에게 '세계 최초로 작품을 공개하고 싶다'며 설득해 정말 어렵게 대여해 온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23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린 '마르크 샤갈 특별전 - 비욘드 타임'에서 관람객들이 천장의 몰입형 미디어 아트를 감상하고 있다. / 사진 = 오진영 기자 다른 전시회와 구별되는 것은 인기가 없는 작품이 드물었다는 점이다. 보통 넓은 공간에서 열리는 대규모 전시회는 작품을 지나치는 관람객이 많다. 많은 작품을 단시간에 봐야 해 이해가 어렵거나 첫 눈에 '확 오는' 작품이 아니라면 오래 몰입해서 보는 관람객이 드물다. 하지만 이날 전시회에서는 대부분의 작품에 고르게 관람객들이 흩어져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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