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건설업 살리기‘준공 후 미분양’ 16년 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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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5-27 03:32본문
부산 건설업 살리기‘준공 후 미분양’ 16년 만에
부산 건설업 살리기‘준공 후 미분양’ 16년 만에 최대 지난해 부산 건설사 6곳 ‘부도’“DSR 적용 유예로는 도움 안 돼 지방에 투자할 여건 만들어야” 가덕신공항 건설도 핵심 현안 관급공사 공사비 현실화 요구도6·3 대선을 앞두고 부산 지역 건설업계는 스트레스 DSR의 원점 재검토와 가덕신공항의 정상적인 착공,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관급공사의 공사비 현실화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부산 동구 범일동 ‘블랑 써밋 74’ 아파트의 건설 현장 전경. 정종회 기자 jjh@지난해 부산에서는 건설사 6곳이 부도 처리됐다.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많은 숫자였다. 올해도 부산에서 이름난 중견 건설사 2곳이 기업 회생을 신청하는 등 반전 기미를 찾지 못하고 있다. 수도권과 격차는 갈수록 벌어진다. 말 많고 탈도 많지만 건설업은 여전히 지역 경제의 근간이다. 새 정부가 지역 건설업 살리기에 주력해야 하는 건 바로 이 때문이다.■금융 규제 완화가 1순위지역 건설업계의 가장 큰 고민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른 미분양이다. ‘악성 미분양’으로 손꼽히는 부산의 준공 후 미분양 물량(지난 3월 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9년 이후 16년 만에 최대치를 찍었다. 일반 미분양과 달리 준공 후 미분양은 자금줄을 막아 시행사는 빚더미에 앉고, 건설사는 공사 대금을 받을 길이 묘연해진다.건설업계는 미분양 해소를 위해 지방에 투자할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한건설협회 정형열 부산시회장은 “3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지방 적용 유예 정도의 정책으로는 지방 건설 경기 활성화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한다”며 “경제력을 갖춘 투자자들이 지방 부동산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도록 DSR 정책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부산건축사회 강현성 사무국장도 “용적률이나 높이 규제 등을 완화하는 건 부차적인 문제이고, 금융 규제를 풀어줘야 업계가 살아날 수 있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 3단계 DSR을 적용하는 건 한겨울에 알몸으로 내쫓는 격”이라며 “정부 차부산 건설업 살리기‘준공 후 미분양’ 16년 만에 최대 지난해 부산 건설사 6곳 ‘부도’“DSR 적용 유예로는 도움 안 돼 지방에 투자할 여건 만들어야” 가덕신공항 건설도 핵심 현안 관급공사 공사비 현실화 요구도6·3 대선을 앞두고 부산 지역 건설업계는 스트레스 DSR의 원점 재검토와 가덕신공항의 정상적인 착공,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관급공사의 공사비 현실화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부산 동구 범일동 ‘블랑 써밋 74’ 아파트의 건설 현장 전경. 정종회 기자 jjh@지난해 부산에서는 건설사 6곳이 부도 처리됐다.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많은 숫자였다. 올해도 부산에서 이름난 중견 건설사 2곳이 기업 회생을 신청하는 등 반전 기미를 찾지 못하고 있다. 수도권과 격차는 갈수록 벌어진다. 말 많고 탈도 많지만 건설업은 여전히 지역 경제의 근간이다. 새 정부가 지역 건설업 살리기에 주력해야 하는 건 바로 이 때문이다.■금융 규제 완화가 1순위지역 건설업계의 가장 큰 고민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른 미분양이다. ‘악성 미분양’으로 손꼽히는 부산의 준공 후 미분양 물량(지난 3월 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였던 2009년 이후 16년 만에 최대치를 찍었다. 일반 미분양과 달리 준공 후 미분양은 자금줄을 막아 시행사는 빚더미에 앉고, 건설사는 공사 대금을 받을 길이 묘연해진다.건설업계는 미분양 해소를 위해 지방에 투자할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한건설협회 정형열 부산시회장은 “3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지방 적용 유예 정도의 정책으로는 지방 건설 경기 활성화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한다”며 “경제력을 갖춘 투자자들이 지방 부동산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도록 DSR 정책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부산건축사회 강현성 사무국장도 “용적률이나 높이 규제 등을 완화하는 건 부차적인 문제이고, 금융 규제를 풀어줘야 업계가 살아날 수 있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 3단계 DSR을 적용하는 건 한겨울에 알몸으로 내쫓는 격”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금융권과 협의해 고통 분담을 위해서라도 대출 금리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신공항 낙수효과 절실가덕신공항 건설은 업계의 앞날이 달린 핵심 현안이다. 현재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입찰 조건과 다른 공사 기간을 제출하면서 수의계약 절차가 중단됐는데, 업계는 빠른 시일 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현대건설 컨소시엄에는 부산 업체 10곳과 경남 업체 4곳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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