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25일 서울 양천구 목동의 한 아파트단지에서 채집한 붉은등우단털파리. 등에 붉은색 점이 보인다. 김진수 선임기자 jsk@hani.co.kr ‘러브버그’(붉은등우단털파리)와 ‘팅커벨’(동양하루살이)과 같이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곤충도 시민들이 불편하면 없앨 수 있는 조례안(서울특별시 대발생 곤충 관리 및 방제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2025년 3월7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조례안은 집행기관인 서울시로 이송됐다. 서울시는 조례안을 바탕으로 방제 지침을 만들어 자치구에 전달할 계획이다.의견 수렴 없이 만들어진 ‘러브버그 방제’ 조례애초 조례안은 2024년 8월 윤영희 서울시의원(국민의힘)이 발의했다. 당시 조례안이 입법예고되자 환경단체와 시민사회가 강력하게 폐기를 요구했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회 의원들도 반대해 상정되지 못했다. 한겨레21도 그해 7월 ‘착한 러브버그 없애려다 ‘더 큰 놈’ 온다’(제1521호) 기사를 통해 인간의 활동이 곤충 대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방제’에만 초점을 맞추면 제2, 제3의 곤충 대발생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그렇게 넘어가는 듯했던 조례안은 2025년 3월5일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에 갑자기 상정됐다. 서울시의회에선 보통 조례안을 심사하기 전 소관위원회 위원과 집행부서가 모여 간담회를 진행한다. 보건복지위 소속 오금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24년 발의됐을 때는 친환경 방제에 대한 확신이 없었고, (집행부인) 서울시에서도 그 부분에 대해 책임 있게 얘기하지 않았다”며 “올해 간담회에선 서울시에서 친환경으로 준비하고 있고, 살수만으로도 충분히 방제가 가능하고, 책임도 다 지겠다고 해서 반대할 명분이 없었다”고 말했다.2024년 보류된 조례안이 갑자기 통과된 것에는 서울시의 인식 변화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시민건강국은 2025년 2월 ‘유행성 생활불쾌곤충 통합관리계획’을 내놨다. “최근 동양하루살이, 러브버그 등 대발생 사례가 급증해 시민불편을 초래했다”며 “생태계 교란과 질 한국도로공사가 올해 누적 1조원 수주를 목표로 ‘K고속도로’ 수출에 나선다. 단순 용역에서 벗어나 투자개발사업(PPP), 운영유지관리로 사업을 다변화해 대상을 넓혀갈 계획이다. 2일 도로공사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현재 세계 15개국에서 23개 사업을 진행하며 한국 건설기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해외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05년 4억2000원에 불과했던 수주액은 매년 늘어 지난해 누적 수주액 5410억원을 달성했다. 50년 넘게 고속도로 건설과 유지관리를 하며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사업을 다각화한 결과다.도로공사는 2022년 6월 첫 해외 도로 운영유지관리 사업인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운영유지관리 사업을 시작했다. 계약 금액은 5년간 1005억원이다. 도로공사는 ‘하이패스’ 방식의 영업시스템과 지능형 교통관리 시스템을 설치하고 2027년 5월까지 교통관리, 시설물 유지관리 등을 한다. 2022년 7월부터는 파드마대교와 연결된 방글라데시 최초의 고속도로인 N8 고속도로(55㎞)의 운영유지관리 사업도 도로공사가 단독 수주해 진행하고 있다. 이듬해 6월부터 도로공사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의 운영유지관리를 시작했다. 이는 카자흐스탄 최초 PPP 고속도로의 유지관리 사업으로 전체 계약 금액은 1612억원, 계약 기간은 16년이다. 도로공사가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난해 10월 수주를 확정한 튀르키예 고속도로 투자사업은 총사업비 2조1000억원으로 가장 큰 규모다. 유럽과 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에 K고속도로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다.해당 계약은 북부 마르마라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 중 마지막 8번째 구간으로, 길이 31.3㎞의 4~8차로로 건설된다. 약 2년4개월간의 건설공사를 마친 후 15년6개월 동안 민간 운영 기간을 거쳐 튀르키예 정부에 이관된다.도로공사 관계자는 “튀르키예 투자개발사업은 단순 도급 위주였던 공사의 해외사업과 달리 공동 투자자로서 주도적 역할이 가능하고, 이를 통한 후속·신규사업 확보의 길도 열려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했다.도로공사는 이번 수주를 발판으로 유럽 및 중앙아시아 진출에 속도를 내고 현장 경영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