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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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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fht43oso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5-06-06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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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환경 오염 문제로 물의를 빚고 있는 영풍 석포제련소의 토양정화명령 완료 시한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이행률은 진척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관계 당국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사업장이 있는 경북 봉화군은 석포제련소가 기한 안에 토양을 정화하지 못할 경우 법령에 따른 고발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 봉화군에 있는 영풍 석포제련소 전경. (사진=독자 제공) 6일 업계에 따르면 영풍 석포제련소는 이달 30일까지 토양정화명령을 이행해야 한다. 하지만 기한이 불과 20여일 남은 상황에서 영풍이 명령 이행을 완료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지속적인 적자, 58일간의 조업정지 행정처분으로 경영사정이 급격히 악화된 만큼 남은 기간 동안 정화 작업에 속도를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봉화군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영풍 석포제련소 1공장의 토양정화명령 이행률은 토양정화 대상 면적 4만7169㎡ 대비 16%에 불과했다. 지난해 6월 말 16%로 나타난 이후 8개월째 진척되지 않은 모습이다. 토양정화 대상 토량(흙의 양) 18만2950㎥ 기준으로는 2023년 12월 50%를 기록한 이래 변화가 없다.석포제련소 2공장의 토양정화 실적은 1공장보다도 못한 수준이다. 면적기준 이행률은 1.2%에 불과했는데 토양정화 대상 면적 3만5617㎡ 가운데 427㎡ 규모만 정화했다는 의미다. 정화 대상 토량 12만4330㎥으로 살피면 이행률은 17%로 집계됐다. 2024년 12월 말 16.3%와 견줘보면 두 달 동안 0.7%포인트 끌어올리는데 그쳤다.봉화군은 영풍 석포제련소가 기한 내에 토양정화를 완료하지 않는다면 토양환경보전법 제29조 제3호에 의거해 처분한다는 입장이다. 토양환경보전법 29조 3호에 따르면 오염토양에 대한 정화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자에 대해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고발 조치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향후 영풍 경영진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특히 최근 영풍 석포제련소의 폐쇄와 이전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당국의 조처가 주목된다. 경상북도의 경우 지난달 석포제련소 이전 타당성 조사 및 종합대책 수립 용역의 제안서 평가위원 후보자 모집 접수를 진행한 바 있다. 선정 영국 요크에 있는 로마 제국 '첫 기독교인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 동상. 위키미디어 커먼스 4세기 로마 제국의 속주 브리타니아(영국의 옛 지명)에 살던 안니아투스는 은화 여섯 닢이 담긴 돈 꾸러미를 도둑맞은 후 온천 도시 배스를 찾는다. 로마 여신이자 켈트족 여신인 ‘술리스 미네르바’의 성스러운 우물에서 도둑 검거를 기원하기 위해서다. 그는 여신의 이름으로 도둑을 저주하기 위해 우물 곁에 놓을 납판에 용의선상에 오른 인물 군상을 모두 새겼다. ‘남자든 여자든, 소년이든 소녀든, 노예든 자유민이든, 이교도든 그리스도인이든 그 누구든.’ 로마 시대 당시 '술리스 미네르바'의 성스러운 우물이 있던 영국 온천 도시 배스의 유적지. 게티이미지뱅크 로마 제국의 ‘첫 기독교인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는 4세기 밀라노칙령(313년)을 내려 기독교를 공인했다. 그러니까 안니아투스는 황제가 제국의 종교로 기독교를 공인하고 장려하는 상황에서도 토속 신앙을 유지한 셈이다. 후기 로마사 전문가인 저자 피터 브라운 미국 프린스턴대 역사학과 석좌교수는 명실공히 ‘기독교 제국 시대’가 열렸음에도 기독교와 이교(異敎)가 혼재된 이 상황에 주목한다.로마 제국의 기독교화는 기독교인 황제의 권력과 그가 제정한 법률에 기인했다는 게 그간 역사학계의 정설이었다. 기실 이 통설은 5세기 기독교 사상가와 설교자, 역사가가 재구성한 것이다. 이들은 기독교와 고대 다신교의 대결을 ‘천상의 싸움’으로 묘사했다. 이들의 기록에 따르면 “로마 제국서 득세하던 이교가 몰락한 건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온 순간부터 예정된 것”이다. “수많은 이교 사원이 단숨에 흔적 없이 사라진 것도 그리스도가 천상에서 악의 세력에 승리를 거뒀기 때문”이라고 본다. 벨기에 화가 페테르 파울 루벤스의 작품 '콘스탄티누스의 로마 입성'. 위키미디어 커먼스 저자는 이 간편하고도 초자연적인 해석을 거부한다. 역사의 민낯은 단순명료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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