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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휴전 중에도 서로 날을 세우며 무역 장벽을 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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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fht43oso 댓글 0건 조회 6회 작성일 25-06-09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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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휴전 중에도 서로 날을 세우며 무역 장벽을 높여가던 미국과 중국이 9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또 한 번의 무역협상을 벌인다. 지난달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관세 휴전에 합의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양국은 이날 중국의 희토류 수출 재개와 미국의 대중(對中) 기술 수출 통제 완화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중국을 대표해 이날 협상 테이블에 나오는 인물은 6월 8~13일 영국을 방문 중인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다. 앞선 제네바 합의 역시 제네바를 방문 중이던 그가 중국을 대표해 합의를 이끌었다. 허리펑 중국 국무원 부총리. /AFP연합뉴스 주요 외신에 따르면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오랜 측근이자, 해외 기업인들 사이에서 ‘해결사’로 불린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허리펑은 제20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으로, 중앙재정경제판공실 주임을 겸하고 있다. 시진핑 집권 3기의 경제 정책을 이끌고 있다. 1955년생으로 1973년에 공직 입문, 1981년에 공산당 입당했다. 푸젠성 샤먼대에서 금융학과 경제학을 전공한 경제통으로, 샤먼에서 정치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그가 시 주석, 해외 투자자와 처음 연을 맺은 곳 역시 샤먼이다. 그가 관료로 있었던 1980년대 중반 당시 샤먼은 해외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여러 정책 실험을 했다. 허리펑은 이 시기 샤먼의 신임 부시장으로 임명된 ‘정치 신인 시진핑’과도 연을 맺었다. 이후 시 주석이 2008년 중국 부주석에 취임해 유력한 차기 지도자가 됐을 때, 허리펑 역시 그를 따라 수도 베이징 인근의 톈진으로 전근을 갔다. 톈진에서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형 프로젝트를 주도했다.국무원 부총리직은 2023년 3월 임명됐다. 중국 정부를 대표해 서방의 정치인과 기업인을 만나는 중개자 역할이다. WSJ은 그의 역할을 “미국이 주도하는 서방의 제재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집중하는 핵심 설계자” “서방으로부터 중국의 체계와 경제를 보호하는 문지기”라고 평가했다.그러나 지난 2년 간 서방을 중심으로 중국 제조업에 대한 견제가 강화되고 무역 긴장이 심화해 중국 경제에 불확실성이 짙어지자, 그는 보다 전향적인 태도로 지난해 9월부터 꾸준히 경기부양책을 펴고 있는 중국에서 4개월 연속으로 물가 수준이 내려갔다. 이러한 상황에는 최근 중국 자동차 업계의 과도한 출혈 경쟁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경제매체 CN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은 9일 발표에서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0.1% 내려갔다고 알렸다. 이는 지난 3월과 4월(-0.1%)의 하락률과 같으며, 시장 전망치(-0.2%)보다는 작다. 중국의 CPI 상승률은 춘제(음력설) 소비 특수로 인해 지난 1월 0.5%를 기록했으나 2월에 0.7%를 기록했다. 중국 당국은 2월 수치가 춘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고 주장했으나 3~4월 상승률 역시 마이너스(-) 영역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5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지난해 같은달보다 3.3% 내리며 32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하락폭은 4월(-2.7%)보다 0.6%p 커졌으며 시장 전망치(-3.2%)보다 컸다. 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디플레이션) 위기에 처한 중국은 소비재 '이구환신(낡은 제품을 새것으로 교체 지원)' 운동 등 다양한 소비 촉진 정책을 펴고 있지만 효과가 미미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올해 미국과 무역전쟁으로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중국 내 부동산 침체가 계속되면서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다. 아울러 홍콩 투자사 핀포인트 자산운용의 지웨이장 회장은 CNBC를 통해 중국 자동차 업계의 출혈 경쟁을 지적했다. 비야디(BYD)를 비롯해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성장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최근 대대적인 가격 할인에 나섰다. 지난 1년간 중국 시장에서 제품이 출시된 후 가격이 인하된 모델은 약 200종이며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 4개월간 가격이 인하된 모델도 약 60종에 달한다. 자동차 기업들의 가격 전쟁은 5월 들어 더욱 격렬해져 이달까지 약 100종에 달하는 모델의 자동차 가격이 인하된 것으로 추산된다. 인하 폭은 넓게는 5만위안(약 950만원)이 넘는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제조업의 수익률은 지난 2017년 7.8%에서 지난해 4.4%로 떨어졌다. 지웨이장은 "자동차 분야의 가격 전쟁은 첨예한 경쟁이 가격을 떨어뜨리는 또 다른 신호"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중국의 수출 분야가 지금까지 잘 버티고 있다면서 "궁극적으로 중국이 디플레이션과 싸우려면 중국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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