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 풋옵션 시한 임박IPO는 감감…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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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6-15 02:25본문
소프트뱅크 풋옵션 시한 임박IPO는 감감…인수 가능성 부상적자 지속, 재무 부담은 가중기술 주도권 확보는 긍정적완성차 로봇 전쟁 본격화 조짐[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유희석 기자 =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개발사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잔여 지분 매입을 놓고 기로에 섰다.일본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에 대한 풋옵션(매도청구권) 행사 시한이 이달 말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이 기업공개(IPO)를 통한 외부자금 유치와 잔여 지분 인수 중 어느 쪽을 택할 지 관심이 커진다.상장 준비 따로 안해…'인수' 쪽에 무게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약 1조원에 인수했다. 당시 잔여 지분 20%를 보유한 소프트뱅크와는 IPO를 연계한 풋옵션 계약을 맺었다. 결국 이달 말까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상장하지 않는다면, 현대차는 소프트뱅크 보유 지분을 의무적으로 인수해야 한다. 아직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상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움직임은 엿보이지 않는다. 주관사 선정이나 상장 일정 공개도 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가 이미 소프트뱅크 지분 인수로 내부 결론을 확정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현대차그룹의 보유 지분은 유상증자를 거쳐 88%까지 확대된 상태다. 주요 주주는 현대글로비스(11%), HMG글로벌(21.9%), 정의선 회장(21.9%) 등이다. 반면 소프트뱅크는 나머지 지분 12%를 보유 중이며, 이 지분 가치는 2900억원으로 추산된다.현대차가 이 지분을 인수하면 단일 최대주주가 아니라, 100% 지배 구조로 전환돼 외부 간섭 없이 로봇 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엘라벨(미 조지아)=뉴시스] HMGMA 차체 공장에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이 차체의 품질 검사를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2025.03.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기술 주도권 확보…대신 만년 적자도 떠안아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잔여 지분 인수는 전략적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 IPO 부담 없이 장기 관점에서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고, 외부 투자자 간섭도 회피할 수 있다.하지만 그 책임은 전적으로 현대차에 돌아온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2020년 인수 이후 단 한 해도 흑자를 올린 적이 없다. 지난해에도 4400억원 손실을 보여, 현대차와 현대글로비스는 매년 지분법 손실을 반소프트뱅크 풋옵션 시한 임박IPO는 감감…인수 가능성 부상적자 지속, 재무 부담은 가중기술 주도권 확보는 긍정적완성차 로봇 전쟁 본격화 조짐[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유희석 기자 = 현대차그룹이 미국 로봇 개발사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잔여 지분 매입을 놓고 기로에 섰다.일본 소프트뱅크가 보유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에 대한 풋옵션(매도청구권) 행사 시한이 이달 말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이 기업공개(IPO)를 통한 외부자금 유치와 잔여 지분 인수 중 어느 쪽을 택할 지 관심이 커진다.상장 준비 따로 안해…'인수' 쪽에 무게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약 1조원에 인수했다. 당시 잔여 지분 20%를 보유한 소프트뱅크와는 IPO를 연계한 풋옵션 계약을 맺었다. 결국 이달 말까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상장하지 않는다면, 현대차는 소프트뱅크 보유 지분을 의무적으로 인수해야 한다. 아직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상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움직임은 엿보이지 않는다. 주관사 선정이나 상장 일정 공개도 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가 이미 소프트뱅크 지분 인수로 내부 결론을 확정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현대차그룹의 보유 지분은 유상증자를 거쳐 88%까지 확대된 상태다. 주요 주주는 현대글로비스(11%), HMG글로벌(21.9%), 정의선 회장(21.9%) 등이다. 반면 소프트뱅크는 나머지 지분 12%를 보유 중이며, 이 지분 가치는 2900억원으로 추산된다.현대차가 이 지분을 인수하면 단일 최대주주가 아니라, 100% 지배 구조로 전환돼 외부 간섭 없이 로봇 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엘라벨(미 조지아)=뉴시스] HMGMA 차체 공장에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이 차체의 품질 검사를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2025.03.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기술 주도권 확보…대신 만년 적자도 떠안아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잔여 지분 인수는 전략적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 IPO 부담 없이 장기 관점에서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고, 외부 투자자 간섭도 회피할 수 있다.하지만 그 책임은 전적으로 현대차에 돌아온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2020년 인수 이후 단 한 해도 흑자를 올린 적이 없다. 지난해에도 4400억원 손실을 보여, 현대차와 현대글로비스는 매년 지분법 손실을 반영해야 할 정도다.만약 보스턴 다이내믹스 사업이 계속 적자에 머문다면 이 기업 가치를 키워 상장을 시킨 후 정의선 회장이 보유한 21.9%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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