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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히 하동 산불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잡혔지만, 산청 산불은 지형이 험하고 바람이 심해 진화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어요.하지만 기계보다 중요한 건 ‘사람’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진화 현장에서 땀 흘리는 분들의 노고를 우리가 꼭 기억했으면 해요.우리는 이 아픔을 잊지 않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겠죠.이렇게 생각하면 더욱 조심해야겠다는 마음이 절로 들어요.예초기 불씨, 쓰레기 소각, 캠핑 화롯대 등 작은 부주의가 자연과 사람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어요.산림청은 열화상 드론을 투입하고, 산불 지연제를 뿌려 주요 화선의 확산을 막고 있습니다.그날 저는 하동에 있는 친척집에 잠시 들렀다가, 하늘 위로 피어오르는 거대한 연기 기둥을 직접 목격했죠. 처음엔 단순한 농작물 소각인가 싶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상황은 심각해졌고, 결국 대피 방송까지 울렸습니다. 심장이 철렁 내려앉더라고요.대피 주민 수: 263명“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는 말처럼, 진화대원들은 악조건 속에서도 끝까지 대응을 이어가고 있어요.이번 산청 화재의 공식 피해 현황을 보면 마음이 무거워집니다.화선 총 길이: 18km (22일 기준 잔불 6.1km)진화 인력: 1,591명 원인은 단순한 부주의, 그러나 결과는 치명적 마무리하며… 현장에서 느낀 공포, 그리고 교훈산불은 자연재해가 아닌 사람 재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닙니다.지금 이 순간에도 현장에서 불을 잡는 분들, 고향을 떠나야 했던 주민들, 모두가 하루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현재까지 진화율은 35~65%를 오르락내리락하며, 날씨와 바람 방향에 따라 계속 변동 중입니다.그리고 진화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재발 방지 대책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불난 데 부채질하지 말라는 말처럼, 바람이 문제였습니다. 바람이 모든 걸 키웠어요. 산림청 공식 발표, 숫자로 본 산청 피해 규모피해 면적: 약 290헥타르(ha)“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 지금 이 상황에 딱 맞는 말 아닐까요? 2025년 3월 21일 오후, 경남 산청군 시천면에서 발생한 산청 화재는 우리가 흔히 보던 뉴스 속 장면보다 훨씬 현실적이고, 또 충격적이었습니다.산림청에 따르면, 산청군 신천리의 한 목장에서 예초기 작업 중 튄 불씨가 화재의 시초로 추정되고 있습니다.#산불#산청#하동산불#사천산불#경남산청산불#산청시천면산불#산청산불원인#산청시천산불#산청산불위치#지리산산불특히, 이번 화재로 진화대원 2명이 순직하고, 2명이 실종된 상황까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땐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가족을 잃은 분들 마음은 오죽할까요. 국가 재난 사태 선포가 이뤄질 정도로, 올해 가장 큰 사건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헬기 투입: 총 35대 (산림청, 소방청, 군부대 등)주변 마을 어르신들께서는 “이런 불은 처음 본다”고 하셨고, 저 역시 평생 잊지 못할 광경이었습니다. 산불 진화, 그리고 남겨진 과제들저는 이번 일을 겪으며, 불길이 얼마나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는지를 피부로 느꼈습니다. 특히 하동과 사천에서도 거의 같은 시각에 유사 상황이 발생하면서, 경남 전역이 긴장에 휩싸였죠.사실 이런 봄철 작업은 농촌에서는 흔하지만, 날씨가 워낙 건조하고 바람까지 강하다 보니 작은 불씨가 순식간에 걷잡을 수 없는 불로 변했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 전경. ⓒ국립환경과학원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금한승)은 한국환경한림원과 공동으로 4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2025 자동차 온실가스 전 과정평가 국제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자동차 온실가스 전(全) 과정평가란 자동차에 사용한 원료 채취·가공부터 제조와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출·평가하는 것을 말한다.토론회는 총 2부로 진행한다. 자동차 온실가스 전 과정평가에 대한 국내외 최신 연구 동향과 결과 등을 공유하고 향후 정책 방향과 관련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했다.1부에서는 미국 국제청정교통위원회(ICCT) 조지 비이커 박사가 ‘2050년 도로·수송 분야 탈탄소 방법 및 정책’을 발표한다.이어서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교 하젬 엘토하미 연구원이 ‘전기차의 전 과정 평가를 위한 다양한 방법 및 사례’를, 유럽 자동차제조사협회(ACEA)의 에릭 포츠마 박사가 ‘유럽의 자동차 전 과정평가 규제 개발 동향’을 각각 소개한다.2부에서는 박수한 건국대학교 교수가 ‘자동차 전 과정평가 방법 개발 동향’을 정환수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사가 ‘자동차 온실가스 규제 대응을 위한 중소부품사 지원사업’을 발표한다.허준혁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실장은 ‘국가 전 과정 목록 데이터베이스(LCI DB)의 필요성과 개발 계획’을 소개한다. 유무상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차장은 ‘자동차 산업계 표준 재료 데이터시스템(IMDS) 내 제품 탄소발자국 보고 기능 소개’를 설명한다.이 밖에도 강덕호 글렉 대표가 ‘운송에서 탄소배출량 산정 방법’, 이석원 한국품질재단 심사원이 ‘국제표준(ISO 14067) 요구사항 해설 및 검증 사례’를 각각 소개한다.또한 독일 엠에스지(MSG) 그룹 크라우스 니르슐 컨설턴트가 ‘탄소발자국 산정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인 카테나-엑스(Catena-X) 설명 및 사례’를 안내한다.한편, 유럽연합(EU)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전 과정평가 방법을 개발해 2026년 6월 1일부터 자동차 제작사가 자발적으로 배출량을 보고토록 하는 법안을 확정했다.유엔(UN) 산하 ‘국제 자동차 규제조화포럼(WP.29)’은 자동차 전 과정평가 전문가 작업반을 구성하여 올해 말 채택을 목표로 국제표준 평가 방법을 개발 중이다.한국도 이러한 국제 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4년 1월에 ‘대기환경보전법’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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