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제품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콘텐츠 업로드로 이어지는 '시딩' 마케팅이 단순 협찬의 범주를 넘어,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고객 신뢰 확보의 핵심 전략으로 진화한 것이다.특히 팔로워 수보다 팔로워들의 콘텐츠 참여도를 중시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시딩이 커머스를 넘어 의료, 팝업스토어, 서비스업 등 전 산업으로 확산되며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숏폼 콘텐츠의 부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기준은 과거 '팔로워 수'가 곧 영향력이던 시대를 넘어, 이제는 대중의 참여도(인게이지먼트)가 더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팔로워 1천 명 남짓한 크리에이터가 조회수 100만회의 파급력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이 드물지 않게 되었다.이러한 변화의 수혜를 가장 크게 본 분야가 K-뷰티다. 코스알엑스, 아누아, 스킨1004 같은 중소 브랜드들이 대기업 대비 적은 예산으로도 틱톡 기반 시딩만으로 아마존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시딩의 조회수 총합을 전통 광고의 CPM(1,000회 노출당 비용)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효율성을 보이는 것도 이런 변화를 뒷받침한다. 단순한 제품 협찬을 넘어 브랜드 콘텐츠 수급, 소비자 신뢰 확보, 바이럴 확산까지 모두 아우르는 숏폼 시대의 핵심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은 것이다.근래에는 이러한 시딩 마케팅의 성공 사례가 커머스를 넘어 다양한 서비스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K-뷰티와 K-콘텐츠에 따른 외국인들의 ‘K-의료관광’이 급부상했다.세니아 클리닉 일본 관광객 콘텐츠 갈무리피부과 전문의원 세니아 클리닉은 인플루언서 시딩을 통해 월 매출 30억 원, 외국인 고객 비중 95%의 성과를 달성했다.민원준 세니아 클리닉 대표는 "인플루언서 시딩에 완전히 몰두했다. 인스타그램, 틱톡 가리지 않고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에게 세니아 클리닉의 서비스를 포스팅 가능하도록 소개했다"고 회상했다. 실제로 틱톡에서 바이럴된 세니아 클리닉 포스팅은 좋아요 6만 7천개를 기록하며 실질적인 방문 고객으로 전환되는 성과를 보였고, 일본인 의료관광객은 이후 9배 증가했다.오프라인 매장과 팝업스토어에서도 인플루언서 시딩은 핵심 모객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표적으로 작년 여름 진행된 하이트진로의 ‘진로골드 판타지아’ 팝업스토어는 틱톡, 인스타그램 기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달간 15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했다. 일반인들의 현장 콘텐츠도 입소문에 가세하여 누적180만 회 이상의 SNS 조회수를 기록, 콘텐츠 확산을 통한 현장 모객으로 이어졌다.어뮤즈 프리오픈 행사에 참석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콘텐츠 업로드로 이어지는 '시딩' 마케팅이 단순 협찬의 범주를 넘어,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고객 신뢰 확보의 핵심 전략으로 진화한 것이다.특히 팔로워 수보다 팔로워들의 콘텐츠 참여도를 중시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시딩이 커머스를 넘어 의료, 팝업스토어, 서비스업 등 전 산업으로 확산되며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숏폼 콘텐츠의 부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기준은 과거 '팔로워 수'가 곧 영향력이던 시대를 넘어, 이제는 대중의 참여도(인게이지먼트)가 더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팔로워 1천 명 남짓한 크리에이터가 조회수 100만회의 파급력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이 드물지 않게 되었다.이러한 변화의 수혜를 가장 크게 본 분야가 K-뷰티다. 코스알엑스, 아누아, 스킨1004 같은 중소 브랜드들이 대기업 대비 적은 예산으로도 틱톡 기반 시딩만으로 아마존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시딩의 조회수 총합을 전통 광고의 CPM(1,000회 노출당 비용)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효율성을 보이는 것도 이런 변화를 뒷받침한다. 단순한 제품 협찬을 넘어 브랜드 콘텐츠 수급, 소비자 신뢰 확보, 바이럴 확산까지 모두 아우르는 숏폼 시대의 핵심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은 것이다.근래에는 이러한 시딩 마케팅의 성공 사례가 커머스를 넘어 다양한 서비스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K-뷰티와 K-콘텐츠에 따른 외국인들의 ‘K-의료관광’이 급부상했다.세니아 클리닉 일본 관광객 콘텐츠 갈무리피부과 전문의원 세니아 클리닉은 인플루언서 시딩을 통해 월 매출 30억 원, 외국인 고객 비중 95%의 성과를 달성했다.민원준 세니아 클리닉 대표는 "인플루언서 시딩에 완전히 몰두했다. 인스타그램, 틱톡 가리지 않고 수많은 인플루언서들에게 세니아 클리닉의 서비스를 포스팅 가능하도록 소개했다"고 회상했다. 실제로 틱톡에서 바이럴된 세니아 클리닉 포스팅은 좋아요 6만 7천개를 기록하며 실질적인 방문 고객으로 전환되는 성과를 보였고, 일본인 의료관광객은 이후 9배 증가했다.오프라인 매장과 팝업스토어에서도 인플루언서 시딩은 핵심 모객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표적으로 작년 여름 진행된 하이트진로의 ‘진로골드 판타지아’ 팝업스토어는 틱톡, 인스타그램 기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달간 15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했다. 일반인들의 현장 콘텐츠도 입소문에 가세하여 누적180만 회 이상의 SNS 조회수를 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제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