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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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댓글 0건 조회 6회 작성일 25-08-07 15: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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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5일 오후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2025.08.05.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폭탄을 설치했다'는 온라인 협박 글이 잇따라 게시되며 시민 수천명이 대피하고 백화점 영업이 중단되는 소동이 연달아 벌어졌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범죄가 단순한 장난으로 치부되기엔 사회적 비용이 막대하다며 인식 개선과 교육, 플랫폼의 적극적 대응이 어우러져야 한다고 지적한다.'최대 징역 5년' 공중협박죄 신설됐지만…"장난이었다" 범죄 인식 낮아 지난 5일 '오늘 오후 3시, 백화점이 폭파된다'는 내용의 협박글이 인터넷 커뮤니티에 게시되면서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경찰특공대가 투입되고 이용객과 직원 약 4000명이 긴급 대피했다. 협박은 허위였으며, 글을 작성한 중학교 1학년 A군은 당일 오후 제주에서 검거됐다. A군은 촉법소년으로 형사처벌이 아닌 보호처분 대상이다. 같은 날 늦은 밤 이번 사건을 다룬 유튜브 생중계 영상에 "내일 오후 5시 백화점을 폭파"라는 댓글이 달렸고 경찰은 다시 수색에 나섰다. 작성자는 경남 하동 거주 20대 남성으로, 역시 허위로 드러났다. 올해 3월 신설된 공중협박죄는 불특정 다수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해를 가하겠다는 협박을 한 경우 실제 피해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징역 5년 또는 벌금 2000만원에 처할 수 있다. 상습범은 최대 징역 7년 6개월 또는 벌금 3000만원까지 가중처벌이 가능하다.2023년 여름 신림역 흉기 난동 이후 온라인에서 연쇄적으로 퍼진 '살인예고글' 사태로 지하철과 공공시설이 폐쇄되는 등 사회 전체가 마비됐다. 당시 현행 협박죄로는 불특정 다수에 대한 위협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입법이 추진됐다.미성숙한 심리에서 비롯…처벌보다 인식 개선 교육 시급 하지만 법 시행 이후에도 유사 범행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 '소설, 밤의 학교'(문학동네 刊). "작품을 해부하고 작가를 만져보는 일은 내게 생활이었다." 한국문학 평론가 손정수가 9년 만에 신간 '소설, 밤의 학교'(문학동네 刊)를 펴냈다. 2015년부터 최근까지 10년에 걸쳐 발표한 글들을 모은 이 책은, 문학을 바라보는 그의 뚜렷한 시선과 해석 방식, '전작주의자'로서의 고집과 애정을 오롯이 담고 있다.이번 평론집은 제목처럼 '학교'이자 '밤'의 시간이다. 낮의 교과서적 논리를 벗어나, 오직 독자적 시선과 감각으로 작품을 마주하는 공간. 손정수는 거기에서 끝까지 묻고, 감각하고, 끝내 스스로 배운다. 그래서 그의 비평은 작가와 독자, 문단과 독립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책은 총 4부로 구성됐다. 1부 '한국소설의 사건과 맥락의 현장'은 동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징후를 짚는다. 용산 참사,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의 한국소설은 어떻게 '현실'로 되돌아왔는가. "현실성의 균형을 회복하는 움직임"을 감지하는 글들은, 단순한 비평을 넘어 소설과 사회를 연결하는 하나의 고리 역할을 한다.2부 '작가와 대화하는 시간'에서는 이제하, 윤흥길, 박솔뫼, 한강 등 그가 직접 만나고 분석한 작가들의 면면을 살핀다. 특히 윤흥길과 박솔뫼에 대한 깊이 있는 독해는 한 작가의 문학세계를 전모로 펼쳐 보이는 보기 드문 작가론이다. 이 책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한강에 대한 이중적인 분석이다. 노벨문학상 수상 전후에 쓴 두 개의 글이 서로 교차하며, 한국문학의 세계 진출과 그에 대한 번역 수용의 문제까지 환기한다.3부 '작품을 음미하는 시간'은 독자로서의 손정수를 만날 수 있는 대목이다. 황순원의 『일월』, 이문열의 『황제를 위하여』, 김종삼의 시 등 그가 청소년기에 만났던 작품을 다시 꺼내 읽으며 "기억 속 자아와 지금의 나"를 연결하는 순간은 평론가의 뿌리를 보여주는 정직한 사유의 시간이다.마지막 4부 '문학과 창작의 교육 현장'은 그가 오랜 시간 몸담아온 계명대학교 문예창작학과에서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됐다. 창작 강의에서 만난 학생들의 글, 그에 대한 피드백과 성찰은, 창작 교육의 현장이 곧 또 다른 비평의 자리임을 증명한다. 특히 학생 독후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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