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이야기」김성재 지음|매일경제신문사 펴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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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8-10 03: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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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이야기」김성재 지음|매일경제신문사 펴냄미국이 현재 전 세계를 상대로 일으킨 관세전쟁의 오랜 역사를 탐구하고 우리 경제에 밀려올 충격을 대비하는 책이 출간됐다. 관세는 단순한 세금이 아니라, 한 나라의 경제 구조와 국민의 삶, 그리고 세계 경제의 흐름까지 바꾸는 결정적 변수다. 김성재 교수는 이 책에서 관세 정책의 역사적 사례, 수요와 공급의 원리, 금리와 통화량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화 등을 설명하고 경제 이론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경제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호모레퍼런스」김문식 지음|미다스북스 펴냄이 책은 인류는 모두 '호모레퍼런스', 참조하는 인간이라고 말한다. 인류의 시작과 진화, 그리고 문명의 발전을 '참조(reference)'라는 키워드로 해석했다. 저자는 35년간 역사의 현장 속에서 세상과 자기 자신에게 수많은 질문을 던지고, 해석하고, 답하면서 이 책의 뼈대를 세웠다. 개별 문명의 세부 사항보다는 인류 역사의 거시적 흐름을 담고 있다. 인류의 시작과 상호작용, 분절된 지식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한다.「사랑이 전부는 아니에요」엘리자베스 배릿 브라우닝ㆍ제인 오스틴ㆍ샬럿 브론테 외 13인 지음 | 소명출판 펴냄영문학계의 주요 여성 문인의 작품을 선별한 '소명출판영미시인선' 시리즈 여덟번째 책이다. 소설로 유명한 이들의 시가 인상적이다. 「오만과 편견」을 쓴 제인 오스틴, 「제인 에어」의 작가 샬럿 브론테, 「폭풍의 언덕」으로 유명한 에밀리 브론테, 「작은 아씨들」을 쓴 루이자 메이 올컷, 「빨간머리 앤」의 루시 모드 몽고메리가 대표적이다. 여성 시인 엘리자베스 배릿 브라우닝, 에밀리 디킨슨, 해리엇 먼로 등 작품도 담겨있다.「이 모든 것을 사랑이라 부를 수 있다면」권윤지 지음 | 미디어샘 펴냄저자는 스스로 유신 독재 체제에서 번영한 가족의 후예라고 말한다. 특권의 테두리 안에서 성장한 어린 시절은 겉보기에 평온했지만, 저자는 그 평온함이 누군가의 고통과 죽음 위에 놓여 있었다는 사실을 자각하며 삶의 방향을 바꾼다. 안희정 경선 캠프에서 근무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하지만 자신이 몸담았던 캠프에서 미투 사건이 터지고, 그 사건의 재판 과정을 지켜보면서 '진술의 윤리'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게 된다. 권윤지는 화가이자, 사회적 목소리를 내온 작55년 전 달 착륙 직전에 발생한 산소탱크 폭발로 우주비행사 3명이 모두 숨질 위기에 빠진 아폴로 13호를 침착하게 지구로 다시 귀환시켰던 선장 짐 러벨(Lovell)이 8일 97세로 숨졌다고, 미 언론이 보도했다.1970년 4월 13일 오후 2시7분(미 동부시간), 지구에서 약 32만 ㎞ 떨어진 우주에서 아폴로 13호는 미 텍사스주 휴스턴의 나사(미 항공우주국) 유인 우주관제센터로 무전을 보냈다. “휴스턴, 문제가 발생했다(Houston, We’ve had a problem).” 지구를 떠난 지 56시간, 달 착륙까지 5,6시간을 남긴 시점이었다.우주 비행사들은 갑자기 폭발음을 들었고, 곧 산소ㆍ수소 탱크의 압력과 전압이 급격히 내려가는 것을 확인했다. 아폴로 13호는 우주비행사 3인이 탄 커맨드 모듈(command module)과 전력 공급 장치ㆍ산소 탱크ㆍ엔진 등이 있는 서비스 모듈, 달 착륙선인 루나 모듈로 구성돼 있었다.나중에 밝혀졌지만, 서비스 모듈에 장착된 산소 탱크 내부의 전선이 처음부터 손상됐었다. 우주비행사들이 커맨드 모듈에 식수와 전기를 공급하려고 연료전지에 차가운 액체 산소를 주입하는 스위치를 켜자, 전선 절연체에 불이 붙어 탱크가 파열됐고 곧 우주로 떨어져 나갔다. 다른 탱크도 손상, 누출됐다.아폴로 13호의 선장은 짐 러벨(당시 42세). 휴스턴 관제센터는 “다시 말해 달라”고 했고, 러벨은 앞서 동료 우주비행사 잭 스위거트가 한 말을 되풀이했다. 절제되고 차분한 목소리였지만, 3명의 탑승자 전원이 모두 죽을 수도 있는 ‘우주 참사’의 순간이었다.이후 나흘 동안 전세계에서 수천만 명이 이들의 지구 귀환 노력을 초조하게 지켜봤다. 휴스턴 관제센터의 과학자들은 논의 끝에, 산소와 전기를 자체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달 착륙선(루나 모듈)으로 옮겨 타고 지구로 귀환하도록 지시했다.그러나 이 모듈은 달에 착륙하는 2명이 최대 이틀간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됐다. 또 지구 대기권 재진입시 발생하는 최대 2700도의 열(熱)을 막아주는 차폐장치도 없었다.하지만, 다른 방도는 없었다. 3명은 커맨드 모듈의 예비용 전력과 산소공급을 끄고, 루나 모듈로 옮겨 탔다. 바로 U턴하는 것은 위험해, 달을 한 바퀴 돌면서 달의 중력을 이용해 지구로 방향을 트는 ‘중력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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