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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티켓은 어떻게 성공했나독일 동부 프랑크푸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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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건 조회 8회 작성일 25-04-08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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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티켓은 어떻게 성공했나독일 동부 프랑크푸르트 독일 티켓은 어떻게 성공했나독일 동부 프랑크푸르트(오데르) 지역의 한 트램 정거장에서 트램을 기다리는 승객들. 독일 교통정책연구팀 제공(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h:730’을 쳐보세요.)독일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한달 정액권 ‘9유로(약 1만4천원) 티켓’의 수명은 고작 석달이었다. 2022년 2월 터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이후, 에너지 비용 상승 위기에서 벗어날 수단을 찾던 독일은 폴커 비싱 당시 디지털·교통부 장관 제안으로 9유로 티켓을 고안해냈다. 3년이 지난 올해 3월 말, 새롭게 들어설 독일 연립정부는 9유로 티켓 모델을 이어받은 58유로(약 9만3천원) 정액권 ‘독일 티켓’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진보 진영 중심의 신호등 연정이 물러나고, 보수 성향의 기독교민주연합(CDU·기민련)이 사회민주당(SPD·사민당)과 연정을 꾸릴 예정이지만 전 정부의 상징과도 같은 이 정책을 폐기하는 일은 없었다.한국도 이동권 확대를 위한 교통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상황은 조금 다르다. 문재인 정부의 교통비 인하 공약으로 2018년 알뜰교통카드(대중교통 일정 횟수 이용 시 이동 거리에 비례해 환급 혜택 제공)가 나와 호응을 얻었지만, 지난해 5월 혜택이 확대된 윤석열 정부의 케이(K)패스(월 최대 60회 대중교통 이용 때 환급)가 나오면서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케이패스로 대체됐다. 대결의 정치라는 문법이 익숙한 한국 사회에서 정권이 바뀌면 비슷한 정책도 이름부터 활용법까지 모두 달라지거나 아예 사라지는 일도 많았다. ■ 9유로 티켓이 ‘독일 티켓’이 되기까지 시혜성 정책으로 잠시 빛을 내다 사라질 수 있었을 9유로 티켓은 어떻게 ‘독일 티켓’이란 이름으로 생명력을 얻었을까. 16개 주가 서로 다른 교통 요금 체계와 정책을 운영하고, 그만큼 이해관계자가 많은 독일 현실에서도 이 정책은 드문 성공 사례로 꼽힌다. 9유로 티켓→49유로 티켓→58유로 티켓으로 이어지기까지 정치는 흔들리고 갈등을 거듭했지만 정책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베를린에 있는 독일 정치+문화연구소(소장 이진) 주관으로 모인 국내 교통 관련 연구진 4명은 지난달 10~21일 독일을 찾아 주정부와 정당, 노조, 시민단체 등을 만나 과정을 들여다봤다. 남원철 팀장(지역노동사회연구소 운영이사), 김상철 연구원(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센터장), 이영수 연구원(사회공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연구에 참여했다.독일 티켓은 어떻게 성공했나독일 동부 프랑크푸르트(오데르) 지역의 한 트램 정거장에서 트램을 기다리는 승객들. 독일 교통정책연구팀 제공(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h:730’을 쳐보세요.)독일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한달 정액권 ‘9유로(약 1만4천원) 티켓’의 수명은 고작 석달이었다. 2022년 2월 터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이후, 에너지 비용 상승 위기에서 벗어날 수단을 찾던 독일은 폴커 비싱 당시 디지털·교통부 장관 제안으로 9유로 티켓을 고안해냈다. 3년이 지난 올해 3월 말, 새롭게 들어설 독일 연립정부는 9유로 티켓 모델을 이어받은 58유로(약 9만3천원) 정액권 ‘독일 티켓’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진보 진영 중심의 신호등 연정이 물러나고, 보수 성향의 기독교민주연합(CDU·기민련)이 사회민주당(SPD·사민당)과 연정을 꾸릴 예정이지만 전 정부의 상징과도 같은 이 정책을 폐기하는 일은 없었다.한국도 이동권 확대를 위한 교통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상황은 조금 다르다. 문재인 정부의 교통비 인하 공약으로 2018년 알뜰교통카드(대중교통 일정 횟수 이용 시 이동 거리에 비례해 환급 혜택 제공)가 나와 호응을 얻었지만, 지난해 5월 혜택이 확대된 윤석열 정부의 케이(K)패스(월 최대 60회 대중교통 이용 때 환급)가 나오면서 기존 알뜰교통카드는 케이패스로 대체됐다. 대결의 정치라는 문법이 익숙한 한국 사회에서 정권이 바뀌면 비슷한 정책도 이름부터 활용법까지 모두 달라지거나 아예 사라지는 일도 많았다. ■ 9유로 티켓이 ‘독일 티켓’이 되기까지 시혜성 정책으로 잠시 빛을 내다 사라질 수 있었을 9유로 티켓은 어떻게 ‘독일 티켓’이란 이름으로 생명력을 얻었을까. 16개 주가 서로 다른 교통 요금 체계와 정책을 운영하고, 그만큼 이해관계자가 많은 독일 현실에서도 이 정책은 드문 성공 사례로 꼽힌다. 9유로 티켓→49유로 티켓→58유로 티켓으로 이어지기까지 정치는 흔들리고 갈등을 거듭했지만 정책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베를린에 있는 독일 정치+문화연구소(소장 이진) 주관으로 모인 국내 교통 관련 연구진 4명은 독일 티켓은 어떻게 성공했나독일 동부 프랑크푸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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