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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appmain1133 댓글 0건 조회 13회 작성일 25-03-28 19: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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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4월2일 모든 수입차·부품에 25% 관세 발효, 정부 대책은 발표 시기도 미정정의선 회장, 한·미에 55조 투자 계획… 경영 불확실성·관세 출구전략 모색에 초점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행정명령 발효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지만 정부의 대책 마련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사진은 현대차 울산공장의 수출 선적부두.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한국과 미국에 초 55조원의 투자 계획을 내놓으면서 경영 불확실성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돌파구 마련에 나섰지만 정부의 출구전략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뒤늦게 자동차업계 애로사항 청취에 나섰지만 이미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조 단위 피해 우려에 업계는 발 동동━28일 로이터·AFP통신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외국에서 만든 모든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4월2일 발효)하는 행정명령에 지난 26일(현지시각)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행정명령은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경량트럭을 포함한 수입산 자동차 및 주요 자동차 부품이 관세 부과 대상이다. 자동차와 자동차 엔진, 엔진부품, 변속기, 파워트레인 부품, 전자부품 등도 포함됐다. 자동차가 미국 밖에서 생산됐지만 부품이 미국산이라면 해당 부품에 한해서는 관세가 면제된다.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한다면 관세가 없다"고 엄포를 놓으며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하는 국가·기업에 압박을 지속하고 있다.미국 정부는 이번 관세 부과로 인해 연간 1000억 달러(약 147조원)의 관세 수입을 예상한다. 미국 최우선주의를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수입을 미국의 부채를 줄이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국내 자동차업계는 비상이다.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으로 수출한 자동차는 100만여대 수준이다. 멕시코공장에서 보낸 14만여대까지 합치면 114만여대가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출 물량. 단순 계산으로 3000만원짜리 차 114만대를 수출하면 34조2000억원을 버는데 관세 25%를 적용하면 8조5500억원을 뱉어내야 한다./그래픽=김은옥 기자 한국에 공장을 짓고 자동차를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는 GM한국사업장도 긴장한다. GM한국사업장의 지난해 총 판매량 44만3606대 가운데 미국 수출물량은 94.4%(41만8782대)이고 국내 판매량은 2만4824대에 불과하다. 한국에서 만든 자동차의 94%를 미국으로 수출해 수익을 올리는 GM한국사업장은 1조원이 넘는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북미 직접 수출과 완성차업체를 통한 간접 수출 길이 모두 막힐 것으로 예측되는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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