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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ndoo2 댓글 0건 조회 29회 작성일 25-03-30 14: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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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조감도. HD현대중공업 제공 한국형차기구축함(KDDX) 사업이 조선업계 라이벌인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과열 경쟁으로 1년 가까이 표류하는 가운데 방위사업청이 상세설계 관련 두 업체 간 기술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30일 전해졌다.KDDX 상세설계에 두 업체가 모두 참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방사청은 상세설계 관련해 각각 계약 형식으로 공동설계 참여 방식은 선례를 찾기 힘든데다 함정사업에서 방위사업법상 법적으로 수용하기 힘들어 기술협력 방안등을 다양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양사의 입장차를 어떻게 좁히는가가 KDDX 사업 난제를 푸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HD현대중공업은 기본설계에 참여한 업체는 자사뿐인만큼 자사와 수의계약을 전제로 한화오션이 협력업체로 상세설계 일부 기술협력 영역에 참여하는 상생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한화오션은 HD현대중공업과 계약해 하청용역업체로 참여하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고 두 업체가 대응한 입장에서 공동계약 후 공동으로 설계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한화오션은 기획단계의 개념설계에는 참여는 참여한 적이 있으나 정작 기본설계에는 참여하지 않아 전례를 찾기 힘든 상세설계 단계 공동설계 제안에 방사청은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개념설계 등 한화오션 최첨단 수상함 함정모형들. 한화오션 ◇7조8000억원 투입 KDDX…HD현대·한화오션 과열경쟁에 전력화 지연KDDX는 선체와 이지스 체계를 모두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첫 국산 이지스구축함 사업이다. 총 6척을 건조할 계획으로 사업비는 7조8000억원에 달한다.당초 2023년 12월 기본설계 완료 이후 지난해 ‘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1번함) 건조’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었으나, 함정 업계 양대 산맥인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의 법적 분쟁과 과열 경쟁으로 사업이 1년 이상 지연됐다.HD현대중공업은 KDDX 기본설계를 담당한 자사와 관행대로 수의계약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한화오션은 군사기밀 관련 사고를 일으킨 HD현대중공업의 전력을 고려해 수의계약이 아닌 경쟁입찰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방사청은 지난 17일 사업분과위원회를 열고 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사업 관련 ▲ 수의계약 ▲ 경쟁입찰 ▲ 양사 공동개발 등 3가지 사업 방식을 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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