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20∼30대 젊은 성인들 사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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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8회 작성일 25-05-01 12:50본문
국내 20∼30대 젊은 성인들 사이에서 2형 당뇨병(T2DM)이 확산하고 있다. 지난 10년 사이 유병률이 두 배 가까이 치솟았다. 특히 비만과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경고가 나온다.1일 대한당뇨병학회의 학술지 ‘당뇨병과 대사 저널’(DMJ·Diabetes & Metabolism Journal)에 최근 실린 ‘한국 2형 당뇨병 젊은 성인의 유병률, 발생률 및 대사 특성(2010∼2020년)’ 연구논문에 따르면 2010년 1.02%였던 국내 19∼39세 젊은 성인의 2형 당뇨병 유병률은 10년 만인 2020년 2.02%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국내 20∼30대 젊은 성인들 사이에서 2형 당뇨병(T2DM)이 확산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2020년 기준으로 약 37만명의 젊은 성인이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다. 특히 30대(30∼39세) 유병률은 2010년 2.09%에서 2020년 3.9%로 증가하며 젊은 당뇨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남성 유병률이 여성보다 일관되게 높았고, 증가 속도 역시 남성이 더 가팔랐다. 주목할 점은 젊은 2형 당뇨병 환자 상당수가 비만을 동반한다는 사실이다. 2020년 기준으로 이들 젊은 당뇨 환자의 67.8%가 체질량지수(BMI) 25kg/㎡ 이상의 비만이었고, 31.6%는 고도비만(BMI 30kg/㎡ 이상)에 해당했다.허리둘레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복부 비만의 심각성도 확인됐다. 이런 비만은 고혈압(34.2%), 이상지질혈증(79.8%), 지방간(78.9%) 등 다양한 대사성 질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단순히 당뇨병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 유병률도 늘어나는 추세다.특히 심부전은 2020년 기준 젊은 당뇨 환자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혈관 합병증으로 확인됐으며, 만성신부전증(말기 신장 질환),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심근경색, 허혈성 뇌졸중 등도 발생하고 있었다.젊은 당뇨 환자에게서 비만 관련 약제 처방이 늘고 있지만, 전반적인 약물 치료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었다. 또한 단독 치료보다는 두세 가지 약제를 함께 사용하는 병용 요법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전문가들은 젊은 성인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인지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은 클로드 드뷔시(1862∼1918)와 함께 프랑스 근대 인상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다. 동시대를 살았던 두 작곡가는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기는 했지만 그사이엔 확연히 구분되는 차이점이 있다. 우선 드뷔시의 음악은 모호하며 몽환적이다.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이어진 고전적 음악형식으로부터 완전히 탈피해 자유분방한 선율과 리듬, 불협화음을 사용했다. 그에 반해 라벨의 음악은 프랑스 고전주의 음악의 형식과 틀을 완고히 지켜내고 있다. 물론 몽환적인 뉘앙스와 불협화음이 나타나긴 하지만 그의 음악에 나타나는 멜로디는 명료하며 치밀하게 설계된 화성들을 구사하고 있다는 것이 드뷔시와 대비되는 지점이다. 라벨의 인상주의 음악은 이렇듯 드뷔시와 닮은 듯 다른 음악어법을 나타내고 있는데 그 개성 넘치는 음악어법을 공고히 다지기 시작한 작품이 바로 피아노 모음곡 ‘거울’이다. 1903년 27세가 되던 해 라벨은 아파치 족이란 의미를 지닌 ‘레자파셰(Les Apaches)’라는 이름의 그룹을 결성한다. 음악, 미술, 문학 등 장르를 초월한 파리의 젊은 예술가들로 구성된 이 모임은 기존의 예술 사조를 벗어나 보다 진일보한 혁신적 예술세계를 개척하자는 기치 아래 규합된 것이었다. 이들은 매주 토요일마다 화가 폴 소르데의 스튜디오에 모여 커피와 와인을 나눠 마시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작품을 시연했고 프랑스의 미래예술과 사회적 이슈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들의 시끌벅적한 모임은 늘 활기로 가득해 밤을 새우기 일쑤였고 결국 소음에 불평한 이웃들의 민원으로 모임의 장소를 외딴 오두막으로 옮겨야 했을 정도였다. 1910년엔 파리를 자주 방문했던 러시아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도 일원이 되었으며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모임이 해체되기까지 약 20명의 예술가가 ‘레자파셰’의 멤버로 활약했다. 1904년 그룹의 주축 멤버였던 라벨은 이들에게서 느꼈던 인상과 우정, 예술적 영감으로 작곡을 시작하여 1905년 총 5곡으로 구성된 피아노 모음곡을 완성했으니 그 작품이 바로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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