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차이 나는 중국을 불편부당한 시선으로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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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5-05-04 12:25본문
[편집자주] 차이 나는 중국을 불편부당한 시선으로 바
[편집자주] 차이 나는 중국을 불편부당한 시선으로 바라봅니다.전기 드릴로 나트륨 배터리를 뚫는 영상/사진=CATL 유튜브 캡처중국 최대 배터리업체 CATL의 테크 데이 행사 이후 일어난 일들을 보면서 이제는 코스피 증시에서 배터리 관련주에 투자해도 중국 기업에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CATL은 지난달 21일 테크 데이에서 3가지 신제품을 발표했다. 바로 △2세대 나트륨이온 배터리 낙스트라(Naxtra) △5분 충전에 520㎞를 주행하는 2세대 '션싱' 배터리 △듀얼코어 아키텍처다. 지난 3월 BYD가 내놓은 "5분 주행에 '470㎞' 주행" 배터리 충전 기술을 불과 한 달여 만에 넘어선 것도 놀라웠지만, 중국 현지에서는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더 큰 주목을 받았다. CATL의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맞먹는 1㎏당 175와트시(Wh)의 에너지 밀도를 달성했으며 주행가능거리는 약 500㎞, 충전가능 횟수는 1만회 이상이다.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장점은 가격으로 염화나트륨(NaCL)에서 염소만 제거하면 나트륨을 얻을 수 있으며 화재 위험도 낮다. 이날 CATL은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자체 방화벽으로 안전성을 극도로 높였다고 말하면서, 드릴로 뚫고 전기톱으로 잘라도 불이 붙지 않는 실험 영상을 공개했다. CATL은 다음 달부터 중장비 시동용 24볼트(V)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생산하고 12월부터 전기차용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CATL 테크 데이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주목받으며 관련 소재를 개발 중인 상장사가 급등하기 시작했다. 국내 배터리 3사도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지만, 에너지 밀도 등 문제로 본격적인 개발 시점은 2030년 전후로 잡고 있는데, 중국발 뉴스에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CATL이 글로벌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테크 데이에서 연설 중인 쩡위친 CATL 회장/사진=CATL 홈페이지━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로 부상한 CATL━올해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그래픽=이지혜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서 CATL이 점유율 38.2%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도 중국 BYD(16.9%)가 가져갔다.CATL·BYD 양사의 점유율 합계만 55.1[편집자주] 차이 나는 중국을 불편부당한 시선으로 바라봅니다.전기 드릴로 나트륨 배터리를 뚫는 영상/사진=CATL 유튜브 캡처중국 최대 배터리업체 CATL의 테크 데이 행사 이후 일어난 일들을 보면서 이제는 코스피 증시에서 배터리 관련주에 투자해도 중국 기업에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CATL은 지난달 21일 테크 데이에서 3가지 신제품을 발표했다. 바로 △2세대 나트륨이온 배터리 낙스트라(Naxtra) △5분 충전에 520㎞를 주행하는 2세대 '션싱' 배터리 △듀얼코어 아키텍처다. 지난 3월 BYD가 내놓은 "5분 주행에 '470㎞' 주행" 배터리 충전 기술을 불과 한 달여 만에 넘어선 것도 놀라웠지만, 중국 현지에서는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더 큰 주목을 받았다. CATL의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맞먹는 1㎏당 175와트시(Wh)의 에너지 밀도를 달성했으며 주행가능거리는 약 500㎞, 충전가능 횟수는 1만회 이상이다.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장점은 가격으로 염화나트륨(NaCL)에서 염소만 제거하면 나트륨을 얻을 수 있으며 화재 위험도 낮다. 이날 CATL은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자체 방화벽으로 안전성을 극도로 높였다고 말하면서, 드릴로 뚫고 전기톱으로 잘라도 불이 붙지 않는 실험 영상을 공개했다. CATL은 다음 달부터 중장비 시동용 24볼트(V)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생산하고 12월부터 전기차용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CATL 테크 데이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나트륨이온 배터리가 주목받으며 관련 소재를 개발 중인 상장사가 급등하기 시작했다. 국내 배터리 3사도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지만, 에너지 밀도 등 문제로 본격적인 개발 시점은 2030년 전후로 잡고 있는데, 중국발 뉴스에 움직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CATL이 글로벌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테크 데이에서 연설 중인 쩡위친 CATL 회장/사진=CATL 홈페이지━명실상부한 글로벌 1위로 부상한 CATL━올해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그래픽=이지혜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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