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국가정보로 지도기술 개발…지도 반출은 8월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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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5-18 10:39본문
네이버, 국가정보로 지도기술 개발…지도 반출은 8월 유
네이버, 국가정보로 지도기술 개발…지도 반출은 8월 유예고정밀 지도는 자율주행 핵심…디지털트윈 등 네이버 기술 주목네이버 지도 거리뷰 3D로 디지털 옥외광고와 장소·방면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 (네이버랩스 홈페이지 갈무리)(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고정밀 지도 데이터'를 둘러싸고 글로벌 빅테크 구글과 국내 정보기술(IT) 강자 네이버가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구글이 요구한 데이터 반출 결정권을 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네이버에 국가공간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반출 결정 기한이 8월로 연기된 상황에서 국가 데이터 주권 확보는 물론, 자율주행 등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한 신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구글 답변 미룬 정부, 네이버와 공간정보 기술 협력18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국지원과 '국가 공간정보 활용 및 공간정보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으로 네이버는 국지원이 보유한 항공 사진과 위성·정사 영상, 3차원(3D) 공간정보, 실내 공간정보 등 국가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랩스의 도시 단위 디지털트윈(현실과 같은 가상공간) 기술과 네이버 지도의 플랫폼 역량을 공간정보와 결합해 공간정보 정밀도를 높이고 위치 정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네이버 지도에서는 3D 지도와 실내외 통합 경로 안내 등 실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구글의 국내 고정밀 지도 반출 요청에 정부가 답해야 하는 기한은 8월 11일까지로 결정됐다.미국 캘리포니아주(州) 샌프란시스코에서 지난해 12월9일(현지시간) 구글 웨이모의 자율주행 무인택시(로보택시)가 시험 운전을 하고 있다. 22.12.09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예슬 기자지도 정보 정밀할수록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구글의 요구는 단순한 지도 서비스 개선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등 신사업에 국내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함이다.구글 자율주행 기업 웨이모(Waymo)는 정밀 지도를 기반으로 센서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룰베네이버, 국가정보로 지도기술 개발…지도 반출은 8월 유예고정밀 지도는 자율주행 핵심…디지털트윈 등 네이버 기술 주목네이버 지도 거리뷰 3D로 디지털 옥외광고와 장소·방면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 (네이버랩스 홈페이지 갈무리)(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고정밀 지도 데이터'를 둘러싸고 글로벌 빅테크 구글과 국내 정보기술(IT) 강자 네이버가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구글이 요구한 데이터 반출 결정권을 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네이버에 국가공간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반출 결정 기한이 8월로 연기된 상황에서 국가 데이터 주권 확보는 물론, 자율주행 등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한 신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구글 답변 미룬 정부, 네이버와 공간정보 기술 협력18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국지원과 '국가 공간정보 활용 및 공간정보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으로 네이버는 국지원이 보유한 항공 사진과 위성·정사 영상, 3차원(3D) 공간정보, 실내 공간정보 등 국가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랩스의 도시 단위 디지털트윈(현실과 같은 가상공간) 기술과 네이버 지도의 플랫폼 역량을 공간정보와 결합해 공간정보 정밀도를 높이고 위치 정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네이버 지도에서는 3D 지도와 실내외 통합 경로 안내 등 실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구글의 국내 고정밀 지도 반출 요청에 정부가 답해야 하는 기한은 8월 11일까지로 결정됐다.미국 캘리포니아주(州) 샌프란시스코에서 지난해 12월9일(현지시간) 구글 웨이모의 자율주행 무인택시(로보택시)가 시험 운전을 하고 있다. 22.12.09 ⓒ 로이터=뉴스1 ⓒ News1 김예슬 기자지도 정보 정밀할수록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구글의 요구는 단순한 지도 서비스 개선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자율주행 등 신사업에 국내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함이다.구글 자율주행 기업 웨이모(Waymo)는 정밀 지도를 기반으로 센서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룰베이스'(Rule-Based)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완전자율주행(FSD) 버전12부터 '엔드투엔드'(end-to-end)를 채택한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전 세계 약 90%의 자율주행 기업이 룰베이스 방식을 택하고 있다.따라서 지도 정보가 정밀할수록 자율주행 기술의 성능을 고도화할 수 있다. 1대 5000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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