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메시징 시장 규모 약 1조원관련 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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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5-19 13:58본문
기업메시징 시장 규모 약 1조원관련 업계, 카카오 시장 잠식 우려"카톡은 스팸 규제 받지 않아 불공정"사진=연합뉴스·뉴스1정보기술(IT) 대기업 카카오가 통신업계의 기업간거래(B2B)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인 '브랜드 메시지'를 정식 출시하며 기업메시징 사업에 진출한 것이다. 통신업계에선 스팸 증가와 함께 카카오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19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15일 '브랜드 메시지'를 출시해 기업이 카카오톡으로 이용자에게 홍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광고상품을 출시했다. 그간 카카오톡 이용자가 '채널 추가'를 해야만 기업이 광고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었지만, 이젠 이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홍보 가능해진 셈이다.이에 따라 카카오톡 이용자는 '기업 마케팅 수신 약관'에 동의했을 경우 별도 동의 절차 없이도 카카오톡을 통해 기업 광고 메시지를 받게 된다. 현재 '브랜드 메시지'를 위한 수신 약관 동의는 기업별로 따로 받고 있진 않는다. 가령 이용자가 과거 특정 브랜드의 문자·이메일 등 광고 정보 수신 동의를 했다면 해당 브랜드 광고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도 받게 되는 식이다.카카오톡 기업 메시지는 통신 업계의 차세대 문자 메시지 서비스인 RCS와 유사하다. 두 서비스 모두 링크(URL), 이미지 등 여러 정보를 담을 수 있는데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아 관련 시장에서 카카오가 강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RCS는 통신업계 메시지 사업의 '최후의 보루' 격이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으로 카카오톡, 와츠앱 등이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자 글로벌 통신사들이 대항마로 내놓은 서비스다.국내 이동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는 2012년 RCS를 적용한 '조인'을 선보였지만 소비자 반응을 얻지 못해 2016년 사업을 정리했다. RCS의 B2C 사업이 실패하자 이통3사는 B2B 서비스로 RCS 사업을 확장해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이통3사의 연간 매출액을 역산해 추정한 기업메시징 시장 규모는 약 1조원대다.하지만 카카오가 기업 메시징 사업에 진출하며 역설적으로 카카오톡 대항마였던 RCS가 또다시 카카오톡에 자리를 뺏길 위기에 놓인 것. 카카오는 RCS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저렴한 단가 등으로 공격적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좀 더 저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선택해야 하는데 카카오톡이 문자보다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케파(생산역량)가 크다 보니 기업메시징 시장을기업메시징 시장 규모 약 1조원관련 업계, 카카오 시장 잠식 우려"카톡은 스팸 규제 받지 않아 불공정"사진=연합뉴스·뉴스1정보기술(IT) 대기업 카카오가 통신업계의 기업간거래(B2B)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인 '브랜드 메시지'를 정식 출시하며 기업메시징 사업에 진출한 것이다. 통신업계에선 스팸 증가와 함께 카카오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19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15일 '브랜드 메시지'를 출시해 기업이 카카오톡으로 이용자에게 홍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광고상품을 출시했다. 그간 카카오톡 이용자가 '채널 추가'를 해야만 기업이 광고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었지만, 이젠 이 과정을 거치지 않더라도 홍보 가능해진 셈이다.이에 따라 카카오톡 이용자는 '기업 마케팅 수신 약관'에 동의했을 경우 별도 동의 절차 없이도 카카오톡을 통해 기업 광고 메시지를 받게 된다. 현재 '브랜드 메시지'를 위한 수신 약관 동의는 기업별로 따로 받고 있진 않는다. 가령 이용자가 과거 특정 브랜드의 문자·이메일 등 광고 정보 수신 동의를 했다면 해당 브랜드 광고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도 받게 되는 식이다.카카오톡 기업 메시지는 통신 업계의 차세대 문자 메시지 서비스인 RCS와 유사하다. 두 서비스 모두 링크(URL), 이미지 등 여러 정보를 담을 수 있는데 카카오톡 이용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아 관련 시장에서 카카오가 강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RCS는 통신업계 메시지 사업의 '최후의 보루' 격이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정의한 국제 표준 메시지 규격으로 카카오톡, 와츠앱 등이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자 글로벌 통신사들이 대항마로 내놓은 서비스다.국내 이동통신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는 2012년 RCS를 적용한 '조인'을 선보였지만 소비자 반응을 얻지 못해 2016년 사업을 정리했다. RCS의 B2C 사업이 실패하자 이통3사는 B2B 서비스로 RCS 사업을 확장해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이통3사의 연간 매출액을 역산해 추정한 기업메시징 시장 규모는 약 1조원대다.하지만 카카오가 기업 메시징 사업에 진출하며 역설적으로 카카오톡 대항마였던 RCS가 또다시 카카오톡에 자리를 뺏길 위기에 놓인 것. 카카오는 RCS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저렴한 단가 등으로 공격적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좀 더 저렴하고 효과적인 광고를 선택해야 하는데 카카오톡이 문자보다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케파(생산역량)가 크다 보니 기업메시징 시장을 주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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